해법국사 노범석 교수 서울시 &지방직에 최적화된 특강으로 단기간 점수향상! 자세히
면접 정보/일정 면접정보

면접 정보/일정/면접정보

자기기술서 (사전조사서)

면접에 앞서 작성하는 자기기술서는 개별 면접 시 기초 자료로 활용되는 중요한 평가 요소 입니다. 공무원 지원 동기, 바람직한 공무원의 자질, 봉사활동의 경험,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 등 3~4가지 문항으로 구성됩니다. 자기기술서 작성 시 전형적인 모범답안보다는 자신만의 경험을 개성 있게 작성하는 편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기기술서 질문 유형

  • 1. 경험형 유형
    - 자발적으로 남을 돕거나 사회에 헌신한 경험(봉사, 헌신)
    - 어려움을 이겨내고 성과를 이룬 경험(목표지향, 성취)
    - 이해관계가 대립한 경우 균형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 경험(팀워크, 의사조정능력)
    - 긍정적인 행동으로 타인의 모범이 된 경험
  • 2. 공직관 유형(상황제시형)
    - 공무원 행동강령 또는 공무원의 의무에 위배되는 상황제시형 질문
    Ex) 공무원 부패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말해보라
    여자들의 경우 가정일과의 양립이 어려울 때가 있다. 일과 가정 중에 뭐가 더 우선인가?
  • 3. 국가관 유형
    - 공무원 선서를 실행활에서 지키는 방법
    - 대한민국 역대정부나 역사의 공과와 향후 발전방향
    - 국가의 정정의와 소중함
    - 자신이 생각하는 국가의 의미
    - 공무원 준비의 이유
    - 태극기 달기 운동 관련 정책 추진 계획서 작성

5분 스피치 평가 과제

5분 스피치 평가는 공직가치에 대한 이해, 의사발표의 정확성 및 논리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헌법가치, 올바른 공직자상, 공정성, 봉사 헌신, 청렴 등 국가관, 공직관, 윤리관과 관련된 과제가 주어집니다.

5분 스피치 평가 방법

응시자는 10분의 준비시간을 가진 뒤, 면접위원 앞에서 5분 이내에 자신의 의견을 과거의 경험이나, 여러 실제사례 등을 곁들여 자유롭게 발표하게 됩니다. 예시) 공직자가 갖춰야 할 중요 덕목 3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5분 스피치는 7급에 먼저 도입 되었던 개인발표가 9급의 특성에 맞게 시행된다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무원 면접에서 5분 스피치가 도입되면서 수험생에게 일대다(一對多) 구조에서의 소통 능력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개인 발표 특징

개인발표 면접방식은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는 형식의 면접으로, 개별면접으로는 제대로 평가할 수 없는 자질, 즉 의사표현의 정확성과 논리성이나 기타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면접방식입니다.

평가 요소

면접위원은 수험생에게 특정 역량과 관련된 발표과제를 제시하고 그 과제에 대한 의견을 발표하도록 합니다. 이때 발표내용의 타당성, 논리성 및 현실성 등을 평가하며, 더불어 프레젠테이션 스킬을 평가합니다.

주제가 주어질 때는 문항과 함께 참고자료가 제공되는데, 임용 기관에 따라 몇 줄 정도로 간략히 제공되는 경우도 있고, 몇 장 이상 제공되기도 합니다. 참고 자료가 적게 제공되는 경우는 수험생이 관련 지식을 좀 더 알고 있는지, 많이 제공되는 경우는 수험생이 다양한 데이터들을 잘 분석할 수 있는지가 또 다른 주요 평가 기준이 됩니다. 두 경우 모두 발표문을 작성할 때 다른 자료를 보거나 참조할 수는 없습니다.

발표내용을 작성할 때 별도로 지정된 형식은 없습니다. 응시자 본인이 면접 위원 앞에서 발표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유형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과거 예시 주제

지방재정 안정화 방안, 고령화 시대 독거노인 해결 방안,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활성화 방안, 쌀 시장 개방 및 쌀 관세화 찬반 논거, 여행객 과소비 대응방안

집단 토의 특징

집단토의 면접은 하나의 주제를 놓고 여러 지원자가 각자 의견을 교환하면서 문제를 해결해나가 방식의 면접입니다.

토의 과정에서 벌어지는 수험생의 발언과 경청 등의 행동을 관찰하여 수험생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단 토의는 전문지식이나 사고력 같은 수험생의 개인적 자질은 물론 다른 수험생과의 관계 속에서 보이는 협동심이나 조정력, 이해력이나 배려등과 같은 사회적 자질을 확인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집단 토의 방식

집단토의는 미리 정해놓은 주제를 토의를 시작할 때 공개한 후 수험생들에게 제시된 주제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10분 정도 제공하며, 50분 토의를 합니다. 토의 주제는 사회적 이슈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책을 생각하거나, 현재 시행되는 정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과거 집단 토의 예시 주제

국가상징물의 역할과 필요성, 관리·활용방안, 이순신 장군의 리더십 중 공무원에게 필요한 것,과도한 스펙쌓기 문제 해결방안

인적성 특징

인적성 검사는 면접에 당락을 결정 짓는 요소가 아닌 면접시험 합격 후 부서 배치 시 참고하는 자료로 사용이 됩니다. 다만 인적성 검사에 응시하지 않으신 수험생분들은 이후 진행되는 공무원 면접에 응시하실 수 없습니다.

서울시 인적성 검사는 인성검사와 직무 능력검사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서울시 자체 출제가 아닌 용역업체를 통해 진행되며, 인적성 결과는 개인에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준비중입니다.